Skip to content
 

미니교역 개임 개발

RPG 게임을 만들어 볼려서 글을 쓰고나서 한달이 벌써 지났다..~~휴

생각보다 게임이란게 쉽지 않음을 느꼈고 게임 개발 경험없이 처음부터 만드는 과정이 매우 험난하였다.

이제겨우 마을 3개 테스트 맵을 그려서 캐릭터가 이동하는 수준을 해결하였다.

이왕 시작한거니까 서비스 오픈할때까지 열심히 코딩을 해야 할거 같다.

개발을 하면서 참 많은것을 배우고 경험하게 되었다.
우선 모든 게임 프로그램이 MFC형태를 쓰지 않고 win32 코딩을 한다는 점이였다. 화면 출력 속도를 위한 방법이라 단순히 생각하고 초기 클라이언트에서는 win32로 코딩을 시작했다

하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알게되었고 mfc로 다시 코딩을 하여 똑같은 속도를 내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directX 를 집접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할려고 했으나 굳이 그럴 필요를 못느껴 CDX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화면 출력방식을 채택했다.

맵을 그리는 툴은 mappy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초기 이미지 리소스는 일본에서 판매한 rpg maker의 맵타일과 캐릭터 이미지를 약간 도용^^ 하여 마을을 그려봤다.

미니 교역 개임은 개발 초기에 생각과 동일하게 대항해 시대의 교역 시스템을 모방할 계획이다.
단 화면 처리는 2D 로 처리할 계획이다.

모든 게임에서 맵과 캐릭터를 제공하는 방식으로는 혼자서 모든걸 다 처리한다는게 무리라 판단하여 기본적인 툴과 캐릭터 디자인 가이드를 공개하여 누구라도 자신의 캐릭터를 제작해서 등록하는 게임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맵 역시 전세계 지도를 기준으로 본인이 해당 마을을 그려서 올리면 해당 내용을 확인후 게임에 반영할 계획이다.

미니 교역 게임은 모든 네티즌이 같이 맵과 캐릭터를 그려나가는 구성을 할 계획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미 한물간 방법일지도 모르지만
3D캐릭터로 시작하게 되면 리소스를 일율적으로 그려내는데 너무나 큰 공이 들어가야 되고 컴퓨터의 고사양에서 게임이 되는 단점으로 재배하기로 하였다.

이름에서 풍기듯이 미니 교역 게임 역시 단순 프로그램 하나로 실행이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 미니msn을 써본 분이라면 다 들 좋아할듯…

프로그램 사이즈는 최대 1메가 이하로 가능하며 맵과 캐릭터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도록 구성하였다.

기본적인 구매와 교환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와 리소스 제작툴을 오픈할 계획이며 추후에 개발 내용을 오픈하는것도 신중히 고려하고 있다.

1월내로 초기 베타 클라이언트가 오픈될 예정입니다.
리소스 디자인이나 맵 디자인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적극 참여해줬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