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투자 유치가 사업 성공이라 볼수는 없다

오늘 전자신문을 보니 어느 유망한 UCC 업체가 세계 100위안에 들은 기사를 봤다.
아마도 미국 투자 유치를 성공한 사례가 있는 점이 부각된거 같다.

예전에 벤처와 중소기업의 차이에 대해서 글을 쓴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이와 같은 맥락의 생각을 써본다.

많은 벤처들이 앞다퉈 투자 유치를 위해서 많은 데모나 프리젠테이션을 하곤 한다. 그러다 투자 유치를 성공하면 마치 사업에 성공한 것 처럼 주변에서 과잉 반응을 하는 것을 자주 봤다.

투자 유치를 하면 사업 성공일까?

실제로 벤처로 시작해서 실제 사업을 시작하기위한 시설투자/마케팅/영업 비용으로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많은 벤처들은 사업의 번창이나 투자를 위한 것 보다는 현재 운영자금이나 과거 상당 부분 미지급한 여러 비용에 대한 비용으로 투자유치를 하는 경우나 국가 자금을 신청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투자/기금 등은 절대로 공돈이 아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 그냥 아이디어나 사업 비젼만 보고 덜컥 돈을 그냥 쓰라고 하는 곳은 하나도 없을것이다.

대부분 전환사채 또는 만기 상환등의 조건과 함께 대표자 보증이나 담보가 들어가는게 일반적이다.

단지 사체나 부채보다 좀더 의미가 부드러운 빚이라고 생각한다.
상환기간에 BEP 를 못넘고 부도가 나서 도산하는 회사도 상당히 많이 봤다.

물론 돈이 없다가 투자 유치가 되서 그 돈으로 운영이나 추가 개발을 하게 된다면 매우 다행스러운 상황이 된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단지 투자가 된것을 마치 사업 성공으로 판단하고 방만한 경영을 하거나 해당 투자 비용을 사용을 실제 투자자에게 제출한 용도 이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에서 실제 투자가 성공으로 연결되는것을 보기란 IT 현실에서 쉽게만 볼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