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스마트폰이 뜨는 이유

요즘들어 스마트폰은 모든 IT의 키워드를 갈아치우면 무섭게 약진하고 있다.
왜 갑자기 스마트폰에 열광하는것일까? 사실 스마트폰은 꽤 오래전부터 PDA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왔으나 올해 들어 엄청난 기세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나 역시 상당히 많은 시간  모바일 관련 개발 이나 서비스에 관여를 하면서 이런 세상이 올꺼라고는 생각했지만 이정도까지 생각해보지는 않았었다.

스마트폰에 열광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한 이유는 바로 브라우져와 사용자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의 모든 이동단말기는 WAP이라는 틀에서 해당 통신업체에 구속된 형태의 인터넷을 사용했다.
조금 과장하면 아주 비 효율적이면서도 비싸고 커텐츠나 서비스가 이통사에 종속되어 거의 이통사의 수익을 위해서만 존재한하는 프로그램이였다.
또한 UI역시 출시부터 이쁘게이쁘게만 만들려고 했지 정작 사용자의 사용빈도와 방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어떤가. 모든 인터넷을 브라우저로 마음대로 돌아다니고 앱스토어라는 시장에서 자기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고 이동통신사에 관계없이 통합 앱스토어와 브라우져를 사용하기 시작한것이다.

바로 사용자에게 통신과 서비스의 선택권이 주어진 것이다. 이런점이 스마폰의 열기에 가장 큰 이유가 아닌가 싶다.
이제 이통사는 고객들의 통화낙전이나 폐쇠적인 서비스로만 배부르던 시대를 추억으로 하고 소비자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서비스로 살아가 길을 찾아야 할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