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한국의 앱스토어가 성공하려면

요즘 들어 스마트폰이 대세다 보니 앱스토어에 대해서 좀 다른 의견이 있다.
애플의 앱스토어에는 이미 10만개가 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 반해서 한국의 앱스토어에는 수백개 수준이고 그나마 쓸만한 프로그램이 없다.

애플이 3년넘는 시간동안 구축된 점이 감안해도 지금의 이통사가 구축하는 앱스토어가 계속 유지가 될지 생각하면 그다지 희망적이지 않다.
이런 상황에는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윈도우 기반의 스마트폰은 프로그램 개발이 아이폰에 비해서 훨씬 더 쉽다. 쉽다고해서 아주 간단하지는 않겠지만 한국처럼 윈도우 환경이 익숙한 경우라면 아이폰에 비해서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이 더 쉬운건 사실이다. 그런데 왜 아이폰에 비해서 프로그램도 적고 쓸만한게 없을까? 단지 기간의 문제가 아니다.

아이폰은 폐쇄적인 OS 환경이지만 앱스토어를 애플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면서 운영하고 있다.
동일한 경우라면 윈도우 스마트폰의 앱스토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해야 정답이라는 뜻이다.

아이폰을 취급하는 어떤 이통사도 앱스토어를 자체적으로 만들지 않고 있다. 또한 다른나라의 윈도우 모바일 역시 이통사가 앱스토어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있다해도 그다지 성공한 케이스가 없는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의 이통사는 다른 국가에 비해서 막강한 시장 지배력과 자금을 바탕으로 자체 앱스토어를 만들겠다는 생각이 가득차 있는 상태이다.
요즘 왠만한 SI업체는 윈도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외주 용역을 하느라 정신이 없다. 프로그램당 단가를 매기고 외주를 줘서 프로그램을 채우고 있기 떄문이다. 개발사 역시 제품 보다는 돈을 벌기 위한 프로그램개발이다 보니 그 프로그램이 장기적으로 업그레이드 또는 개발자의 충실한 기획이 뒷받침 되지 않고 애플에서 성공한 모델을 본따서 이통사 기획자가 던져주는데로 개발하다 보니 완성도나 발전성에서 고객을 만족시키기 어려운 결과를 낮고 있다.

앱스토어를 채울려고만 하지 말고 질을 올리고 장기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정책에 휘둘릴수 밖에 없는 프로그램 몇개 올려논다고 답이 나오지는 않을것이다.

개발자들 역시 유행 따라 뛰어다는 메뚜기 인생보다는 자신의 철학과 기술이 점목된 제품개발을 해야만 할것이다.

Leave a Reply